• CIDA 뉴스

    우리 커뮤니티 소식통

     

     

  • 정책 소식

    뉴욕주 연방 초중고등학교 교육법 승인 및 시행

    서비스 소식

    뉴욕주 발달장애국 서비스의 큰변화

    CCO/HH로의 전환

    What's Up at CIDA

    CIDA의 한인교회들과의 학부모 교육을 위한 협력

    여기로 보이세요

    CIDA 가 설날 퍼레이드에 참여

    여기로 모이세요

    2월 서포트 그룹, 전환기 워크샾

    청소년 청년프로그램

    Self-Determination Academy 소식

    커뮤니티 리소스

    GHO 무료인지검사 실시

  • 2월 소식

    CIDA가 전하는 핫이슈들과 행사소식

    CIDA 뉴스데스크로부터

    2월이 짧은 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CIDA는 많은 소식들을 들고 여러분을 찾아뵙습니다. 뉴욕주 발달장애국의 서비스 변화소식등 주요한 내용들도 함께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CIDA에 연락해 주세요!

    뉴스레터와 각종 이벤트 소식 전해드립니다

    정책소식

    뉴욕주가 연방초중고등 교육법 시행

    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

    지난 1월 17일, 뉴욕주 교육부 최고위원 MaryEllen Elia 가 뉴욕주가 연방교육부에 제출한 연방초중고등학교 교육법 (ESSA) 시행안을 인준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영문판 학부모용 설명서 및 정보는 http://www.p12.nysed.gov/accountability/essa.html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뉴욕주는 아직 한국어 판 설명서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CIDA 는 4월 중 학부모 교육세션을 통해 연방초중고등학교법 뉴욕주 시행령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소식

    뉴욕주 발달장애국 서비스의 큰변화

    CCO/HH로의 전환

    뉴욕주 발달장애국 OPWDD가 메이케이드 서비스 코디네티션 (MSC) 및 Plan of Care Support Services (PCSS)의 서비스를 전환합니다. 2018년 7월 부터 MSC 는 “Health Home Care Management” 로, 그리고 PCSS 는 “HCBS Care Management” 라 불리게 됩니다. 이두가지 서비스는 발달장애국과 계약을 맺는 Care Coordination Organization/Health Home(CCO/HH)라고 불리는 기관을 통해 제공되게 됩니다. 현재 에이젼시에서 발달장애국 지원으로 제공받고 계시는 day habilitation, respite, supported employment services등 각종 서비스는 종전과 다를 바 없이 운영이 됩니다. 이외 발달장애국 서비스의 변화에 질문이 있으신 부모님들께서는 3월중 CIDA 에서 실시한는 워크샾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발달장애국 사이트을 참조하십시요: https://opwdd.ny.gov/opwdd_services_supports/care_coordination_organizations

     

    What's Up at CIDA

    배영서 대표 - 아시안계 학부모의 목소리를 전한다

    NYS Advisory Council on Postsecondary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CIDA 대표 배영서 박사가 뉴욕주 교육부 자문기구, the Advisory Council on Postsecondary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에 자문위원에 위촉되었습니다. 해당 기구는 뉴욕주의 장애학생들의 고등교육이후의 전환기 준비, 장애관련 편의제공의 재정 및 자원문제, 대학으로 진학하는 장애학생지원등, 장애학생들을 위한 뉴욕주 교육부의 정책 및 교육실행에 대한 자문을 담당한 기관입니다. 배영서 대표는 법규 및 법제 위원회에서 자문역으로 활동합니다.

    CIDA의 한인교회들과의 학부모 교육을 위한 협력

    CIDA 가 아래 두군데 지역 교회들과 협력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교육행사는 연방교육부 특수교육국의 학부모 지원센터 프로그램의 일부로 진행이 됩니다.

    퀸즈한인교회

    퀸즈한인교회가 CIDA와 함께 학부모 교육에 동참여하여 주시기로 하였습니다. 학부모 워크샾, 서포트 그룹과 아우리치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CIDA와 퀸즈교회가 손잡게 되어 보다 많은 장애 학생들과 그가족들이 교육 및 서비스 정보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첫워크샾은 3월 4일 일요일 오전 10시, 퀸즈한인교회의 주소는 8900 23rd Ave, East Elmhurst, NY 11369.

    아름다운 교회

    CIDA 가 롱아일랜드 아름다운 교회와 합동으로 4월 18일 학부모를 위한 교육 컨퍼런스를 엽니다. 학부모 교육세션은 9시 반에 시작이 됩니다. 또한, 15개 롱아일랜드 및 퀸즈 소재 에이젼시들의 지역기반 서비스와 각종 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위해 행사에 참여합니다. 아름다운 교회의 주소는 1 Arumdaun St, Bethpage, NY 11714.

    청소년 청년프로그램 활발한 활동

    Self Determination Academy

    자기결정 아카데미

    올해 1월 시작한 CIDA의 Self-determination academy (자기결정 아카데미) - 그룹 1 (26세 이하의 장애청년들 대상) 이 지금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이란 개인이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능력에 마추어 자신을 조절하고, 자신의 의사와 의지로 행동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련의 기술과 지식, 자신에 대한 믿음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인지함과 동시에, 자신들이 가능성이 있고 효과적인 사람이 될수 있다는 믿음이 자기결정을 하기 위한 필수요소라는 것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 개개인이 이러한 자기결정의 기술과 태도를 가지고 행동 할 때, 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 할수 있고, 성공적인 성인으로 삶도 살수 있습니다.

    Self-Determination Academy 그룹 2 (고등학생그룹) 대상세션은 6월경 시작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곧 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뉴욕주 전화기 파트너쉽 프로젝트

    CIDA 가 뉴욕주 전화기 파트너쉽으로부터 한인 장애 청년과 청소년들을 대상 교육 영상 제작을 만들기 위한 $2,300 의 미니 그랜트을 받았습니다. 영상의 내용은 전환기동안 한인 장애 청년들의 자기결정과 정보에 의한 의사결정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입니다. 현재, CIDA 에서 자기결정 아카데미에 참여한 청년들과 가족들이 이프로젝트에 주요 부분에 참여하게 됩니다. CIDA는 이영상을 소셜미디어와 방송, 각 커뮤니티 기관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 여기로 모이세요

    CIDA's Free Workshops, Support Groups and Community Events

    정기 서포트 그룹모임

    2 13일 오전 11 @ CIDA

    두달에 한번 진행되는 부모/보호자 서포트 모임이 2월 13일 열립니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학부모들과 모여 서로 정보를 나누고 친목할수 있는 자리이니 많이 참여하여 주시시요. 특별순서로 요가 시범과 명상법들도 소개합니다. RSVP: Call 718-224-8197 or register via https://goo.gl/forms/uMxT94JE1bK4uve73

     

     

    CIDA 가 설날 퍼래이드에 참여합니다

    2 17일 오전 10시 집결

    CIDA가 2018 설날 퍼레이드에 초대되었습니다. 전날 16일 저녁 6시 금강산에서 풍선불기등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다음날 퍼레이드 후 금강산에서 떡국과 K-Pop 공연등을 관람합니다. 행사에 참여하시고자 하는 가족은 CIDA 오피스 718-224-8197로 연락하여 주십시요.

    학령기 및 성인으로의 전화기 준비

    3 4 2시 퀸즈한인 교회

    CIDA 가 학부모 장애학생의 특수교육 기간중, 그리고 12학년을 끝내는 성인이 되는 각 전환기시점에서 학부모님들이 아셔야 주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워크샾을 엽니다. 퀸즈한인교회가 장소와 등록공지등 도움을 협조를 제공하십니다. 예약 및 문의는

    718-224-8197.

    중간겨울방학

    2월 16 -23

    CIDA 오피스는 겨울방학기간 동한 한정 운영됩니다. 학부모 모임과 서비스가 이기간 동안 제공되지 않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휴가 보내세요!

    이외 행사공지

    이외 행사정보는 위 메뉴의 "Event" 를 열어보시거나 CIDA 718-224-8197로 전화하여 주세요.

  • Community Bulletin

    커뮤니티 리소스

    무료 인지능력검사

    General Human Outreach (GHO)

    General Human Outreach가 뉴욕주 발달장애국 적격성 판정을 위해 필요한 인지검사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검사를 받기위해 메디케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무료 인지검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GHO 의 한인 가족지원담당 최인실 코디네이터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718.307.6570)

  • 이달의 가족

    Inspired and Empowered

    이주희양, 이정숙여사

    CIDA는 장애를 가진 소녀들과 여성의 문제를 학부모님들, 커뮤니티와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시도로, CIDA의 자랑스러운 아티스트 이주희 양과 어머니 이정숙님을 모시고 가족들이 가진 고민과 희망등을 들어 보았습니다.

    2016년과 2016년 Very Special Art Festival에서 연속으로 대상을 수상한 주희양은 올해 16살로, 그림뿐 아니라 말도 잘하고 노래와 춤도 좋아하는 다운증후군 소녀입니다.

    그런데, 주희양이 사춘기에 접어들며, 작년부터 한동안 갑자기 말수가 끊어지고 혼자 있으려고만 해서, 학교도 옮기고 여러 검사도 받는 등, 힘든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얼마전 의료 상담과 함께 아트 테라피를 시작했는데, 자기 그림을 와서 보라며 가족들을 부를 정도로 주희가 호전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CIDA의 아트 페스티벌에서 두 차례 큰 상을 타며 주목받은 것이 주희에게도 자랑스럽고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합니다. 또한, 지난 겨울 CIDA 연말파티에서 힙팝댄서들과 신나게 춤을 추고난 뒤, 최근 댄스 교습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주희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뭔지, 그재능을 주희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길러나갈 것인지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장애를 가진 아이, 그것도 소녀에서 여성으로 커가는 딸의 앞날에 때때로 한계가 느껴지는 것이 부모로서 가장 힘든 점이라고 이정숙씨는 말합니다. 지금은 가족들로 부터 보호를 받지만, 한 성인 여성으로서의 주희가 독립적으로 살아야 할 때, 그녀가 그녀의 재능을 인정받고, 주위에 도움과 보호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하루도 그치지 않는 것도 사실이라 말합니다.

     

    그래도 장애로 인해 언어표현이 어려운 주희가 그나마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이 들고, 주희의 가족 모두는 희망을 놓지 않고 주희를 미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도 주희와 같은 장애를 가진 여성들이 안전하게 꿈을 펼치며 살수 있는 커뮤니티가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시길 청하였습니다.

     

    CIDA 의 모든 가족들은 주희와 이정숙님 가족 모두에게 큰소리로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 발렌타인스 데이 특집

    I Love You This Much!

    발렌타인스데이에 아이들과 쉽게 만들수 있는 공예를 즐겨보자. 쉬운 카드 만들기로 우리아이들이 누군가 특별한 사람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사랑을 표현 할 수 있다. 더 많은 공예아이디어는 Guess How Much I Love You by Sam McBratney라는 책에서 찾아 볼수 있다.

    재료:

    • 공예용 종이 (아이가 좋아하는 색)
    • 가위
    • 매직펜
    1. 아이의 양손을 종이에 대로 본을 뜬다. 그리고 본뜬대로 오린다. 두 본뜬 손이 맞도록 한다
    2. 오린 한손모양에 “ I love you”또는 “사랑해요” 라고 매직펜으로 쓰고, 다른 한손 모양에 아이의 이름과 장식등 아이 그려보게 한다.
    3. 다른 종이 한편을 길게 자른다 (길이는 사랑을 표현하고 싶은 만큼의 길이)
    4. 긴 종이이에는 “This much” 또는 “이 만큼” 이라고 쓴다
    5. 긴 종이를 아코디언 처럼 접는다.
    6. 풀을 사용해서 아코디언 처럼 접힌 긴종이 양끝에 오린 손을 각각 붙인다.
    7. 풀이 마른 후, 발렌타인스 데이 카드로 선물한다.  
  • 오늘도 힘내기

    5분만 음악듣고 가세요

    It's a good day to have a good day!